[C#] 계산기를 만들기 위한 워밍업하기

2024. 7. 8. 00:37C#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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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. 진득코딩입니다. 이제까지 C#으로 왠만한 개발을 위한 세팅은 완료되었습니다. 이번 시간에는 본격적인 간단한 개발인 계산기 개발에 앞서 계산기 개발을 위한 간단한 예제를 살펴보면서 워밍업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.

실습1) 함수 만들기

 첫 번째로 할 실습은 계산기 함수를 만들어보는 것입니다. 사칙 연산만 되는 간단한 함수를 만들고 간단한 예외처리를 하는 예제입니다. 세부적인 실습 주제는 위 자료를 확인하시면 됩니다.

먼저 솔루션을 만든 후에 숫자 두 개와 연산자를 받는 함수를 만들어보았습니다. 숫자는 나눗셈의 결과도 받을 수 있도록 double로 받도록 설정하였고 연산자는 String으로 받았습니다. 아직 함수가 없는데 return값이 없으면 자꾸 오류가 뜨기 때문에 일단은 return 0;으로 처리하였습니다.

 계산기는 어떤 연산자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다른 계산을 해야 합니다. 따라서 switch를 사용하였고 sign을 switch 조건으로 주었습니다. 각 케이스는 +, -, *, /로 설정하였고 default는 일단 break; 처리만 해두었습니다.

 기본적으로 뼈대만 설정해두고 form1.cs [디자인]으로 돌아와서 textbox를 만들어주고 multiline을 true로 바꿔서 크기 조절을 해주었습니다. textbox의 이름도 바꾸면 좋지만 일단은 그냥 textbox1으로 진행하였습니다.

 결과값을 담기 위해 double result를 선언하고 0으로 초기화해주었습니다. 그리고 각 케이스의 결과값을 result에 담았습니다. 나눗셈의 예외처리를 위해서 if문을 사용하여 0으로 나눌 경우에는 오류 처리가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

 이 상태에서 함수가 잘 돌아가는지 확인해보기 위해서 retrurn 값을 result로 바꾸고 string outcome에 담아서 출력해보았습니다. 의도한 1+2가 3으로 잘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계산 완료 메시지를 추가를 retrun 값에 넣어서 한 번에 처리하려고 했더니 return값이 double이어서 처리가 힘들었습니다. 그래서 retrurn 값을 String으로 바꾸고 result에 String인 계산 완료라는 문구를 붙여서 result 값을 처리해주었습니다. 이에 따라 결과값이 String이 되었으므로 함수 호출 후 불필요하게 ToString하는 부분을 제거하였습니다.

 마지막으로 0으로 나누었을 때와 잘못된 부호가 들어갔을 때 문구가 출력될 수 있도록 if문과 default에 return 값으로 바로 출력 되도록 코드를 수정하였습니다. 이와 코드를 구성하면 간단한 계산기 함수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.

버튼 만들기

 

 두 번째로 해볼 실습은 버튼 만들기입니다. 버튼에 관련된 간단한 실습을 통해서 버튼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지고 계산기 만들기에 조금 더 다가가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먼저 디자인으로 가서 도구 상자에 있는 button을 찾아줍니다. 해당 버튼을 textbox위로 drag&drop하게 되면 textbox에 버튼이 생성되게 됩니다. 이 상태에서 button1을 더블클릭하게 되면 해당 버튼에 대한 함수가 코드에 생기게 됩니다.

 위와 같이 생성된 함수 안에 내리는 명령어는 버튼을 클릭했을 때의 명령을 수행하게 됩니다. 

 실습 첫 번째 단계인 메서드의 이름을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. 이름을 바꾸기 위해서는 그냥 바꿔서는 안되고 메서드 이름을 드래그 한 후에 ctrl + RR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. 이 상태에서 이름을 바꿔줘야 관련된 모든 이름이 바뀌게 되며 오류 없이 메서드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. 바꾼 후에 엔터를 누르게 되면 해당 이름이 적용됩니다.

 이름을 바꿨으면 실습2의 두 번째 과제를 하기 위해서 button_hello_click 함수 안에 messageBox.show를 추가하여 메세지 박스를 띄워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위와 같이 MessageBox.show)("안녕!");을 작성하고 실행한 후에 button1을 누르면 안녕!이라는 문구가 출력되는 메세지 박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
 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간단한 프로젝트인 간단한 계산기를 만들기 전에 워밍업으로 두 가지 실습을 해보았습니다. 다음 시간에는 해당 실습을 이용하여 간단한 계산기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.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.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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